월급쟁이 부자들 사이트에서 너나위 님이 강의하신 [내집마련 챌린지] 무료 강의 3강의 내용입니다.
강의는 일주일간 이뤄졌는데 내용은 매우 알찼습니다.
전반적인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하시고, 이번 포스팅은 특히 3강의 내용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월급쟁이 부자들 무료 챌린지 후기(너나위님과 함께하는 내집마련 챌린지)
월부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강의 신청을 해서 수강 완료했습니다. 언젠가 신청 알림을 해놓고서 저는 완전히 잊어버리고 있었는데어느 날 갑자기, 강의 오픈했으니 신청하라는 카톡이
aaa.kelly7.com
3강 : 그 중 가장 좋은 집 구하기
1강, 2강에서는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를 활용해서 여러 가지 집들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참고로, 3강의 길이는 동영상 26분의 길이였고, 3강 역시 숙제가 있었습니다.
집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입지" 입니다.
입지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떠올릴 것입니다.
- 교통
- 환경
- 학군
- 직장
- 호재
많은 사람들은 이 중에서 호재를 중심으로 움직이지만 가장 중요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왜냐하면 호재의 실현 가능성이 적고, 실현기간도 오래 걸리며 실현됐을 때의 파급력도 생각보다 크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이며, 교통이 압도적으로 중요합니다.
교통의 기준
교통의 기준이 되는 것은 강남(서울의 중심부)까지와의 거리입니다.
강남으로 매일 180만~200만 명의 인구가 출퇴근을 하기 때문입니다.
교통은 물리적인 위치를 따져 볼 수 있지만, 접근성인 면에서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고려하면 됩니다.
지방은 다르다
단, 지방은 위에서 말한 여러 가지 요소들 가운데 환경이 가장 중요하며, 교통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도시의 끝부터 끝까지 가는데 시간이 별로 안 걸리기 때문입니다.
도시의 끝부터 중심부까지 15분 걸리는 곳이나, 더 멀리 떨어져서 25분 걸리는 곳은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서울의 경우 강남부터 90분 거리에 있는지, 30분 거리에 있는지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지방 도시는 중심부에서 가가운 우범지역보다 먼 대규모 신규택지가 비쌉니다. (서울과 반대)
지방은 환경이 좋은 곳(=대규모 신축이 몰린 곳)에 가면 사람(그 중에서 어린이)이 많고 따라서 학군이 따라오게 됩니다.
대규모 신축이라 함은 3000세대단지가 4개 정도 있어도 12000세대가 됩니다.
예를 들어 대구에서 달성군은 너무멀지만 중구와 북구는 입지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
수도권은 교통이 가장 중요 -"위치와 (강남까지의) 시간"을 볼 것.
지방은 대규모 신규택지인지, 그리고 연식이 얼마나 됐는지를 볼 것. (그렇다고 너무 멀면 안됨)
결론
교통이 비슷하다면 전고점을 보고 가장 높이 올라간 아파트, 혹은 내가 살기 편한 곳(내 직장과 가깝다든지) 을 고릅니다.
주의 사항
1. 2일차에 내준 숙제중에서 5개의 단지를 숙제로 내줬다고, 5개 중에서 고르지 마십니오.
5개의 단지고르는 것을 3개월간 반복합니다.
2. 가능한 많은 지역과 단지를 봐야 합니다. 손품(인터넷 검색)과 발품(직접 방문)을 다 팔아야 합니다.
3. 3개월간 3개의 지역에 가서 후보단지를 10개~30개 만들어 놓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